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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 | 운동 (Motor behavior) |
적응 (Adaptive behavior) |
언어
(Language) |
개인 , 사회적 행동 (Personal social behavi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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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월 | 손은 주먹을 쥔 상태이다. 강직성 목 반사가 있다. |
중앙선까지 쫓아 볼 수 있다. | 보고 웃는다. 옹알이를 한다. |
얼굴을 빤히 쳐다본다. 소리에 반응한다. |
4개월 | 엎어 놓으면 머리를 수직으로 들고 가눈다. | 물체를 쥘 수 있다. | 큰 소리로 웃는다. 짧게 재잘거린다. |
낯선 환경을 알아차린다. 음식을 보면 좋아한다. |
7개월 | 앞으로 기울이고 앉는다. 뒤집는다. |
다른 손으로 장난감을 옮겨 쥔다. 장난감을 흔든다. |
'마','바' 자음 소리를 낸다. 다음절 소리를 낸다. |
발을 입에 가져간다. 낯선 사람에게 부끄럼을 탄다. |
10개월 | 혼자 앉는다. 기어 다닌다. 붙잡고 일어선다. |
숨겨진 장난감을 찾는다. 엄지 손가락과 집게 손가락을 사용한다. |
이름을 부르면 반응을 한다. '엄마','아빠'를 말한다. |
"까꿍", "짝짜꿍", "빠이빠이"를 한다. |
12개월 | 혼자 선다. 손잡고 걷는다. |
엄지 손가락과 집게 손가락으로 정확히 집는다. 달라고 하면 장남감을 준다. |
'엄마','아빠'외의 단어를 말한다. | 옷을 입힐 때 협조한다. 컵으로 마신다. |
15개월 | 혼자 걷는다. 계단을 기어 올라간다. 공을 발로 찬다. |
그리는 시늉을 한다. 2개의 정육면체를 쌓는다. |
3~5개 단어를 말한다. 신체부위를 말한다. |
손가락질을 한다. 집안일을 돕는다. |
18개월 | 한 손을 잡고 층계를 올라간다. 뒤뚱거리며 뛴다. |
3개의 정육면체를 쌓는다. 자의로 그림을 그린다. |
그림을 보고 이야기하는 흉내를 낸다. 10개의 단어를 말한다. |
흘리면서 혼자 먹는다. 소변을 보고 알려준다. |
2년 | 잘 뛴다. 계단을 오르내린다. |
6개의 정육면체를 쌓는다. 수평선을 그린다. |
짧은 문장을 말한다. 그림을 보고 이름을 말할 수 있다. |
손가락질을 한다. |
3년 | 세발 자건거를 탄다. 한 쪽 발로 잠깐 선다. |
원과 십자를 보고 그린다. | 자신의 성별, 이름을 말한다. 셋까지 센다 |
양말과 신발을 신는다. 손을 씻는다. |
4년 | 가위질을 한다. 한쪽 발로 뛴다. |
사각형을 보고 그린다. 몸의 세 부분을 그린다. |
의사대로 이야기한다. 전치사를 안다. 반대말을 안다. |
양치질, 세수를 한다. 다른 어린이와 협조적으로 논다. |
5년 | 한 발을 번갈아 올리고 뛴다. 줄넘기를 한다. |
몸의 여러 부분을 그린다. 열까지 센다. 삼각형을 보고 그린다. |
기본색을 안다. 단어의 의미를 물어본다. |
혼자 옷을 입고 벗는다. 다른 어린이와 경쟁적 놀이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