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역 예방접종증명서도 온라인으로 발급!
충남도는 초등학교 입학시 필요한 2차 홍역 예방접종증명서를 기존의 접종기관별로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는 불편함을 개선하여 올해부터는 ‘민원24’(http://www.minwon.go.kr)에서 온라인 무료발급 가능하다고 밝혔다.
단체 생활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입학생은 홍역 감염예방을 위해 2차 홍역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하고, 예방접종 증명서를 학교에 제출해야 하는데, 민원24인터넷으로 발급 가능한 예방접종 내역은 2002년 이후 보건소에서 접종한 기록 또는 의료기관에서 예방접종 후 접종기록을 전산 등록한 내역이 있는 경우에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만 4세∼6세 홍역 예방접종을 받았으나 전산 기록이 없는 경우에는 ▲접종을 받았던 의료기관에 전산등록을 요청하거나 ▲접종 기관을 방문하여 의사의 확인을 받거나 ▲모자보건수첩(아기수첩)과 건강보험카드를 가지고 보건소를 방문하여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또한, 만 4세∼6세에 2차 홍역 예방접종을 받지 않았거나 기록이 불확실하여 접종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보건소나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접종을 받은 후에 ‘2차 홍역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받아 입학할 때 학교에 제출하면 된다.
도 관계자는 “홍역예방접종 증명서 발급제도는 국가홍역퇴치사업의 일환으로 산발적인 홍역발생을 억제하고 지속적인 홍역퇴치 수준유지를 위하여 2차에 걸친 홍역예방접종률을 95%이상으로 관리하고자 ‘취학아동 2차 홍역 예방접종력 확인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학부모, 의료계 및 관계공무원 등 공동의 노력과 많은 참여 및 관심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