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 건강정보 > 건강칼럼
당뇨병 환자의 식단 돕는 '식품교환표', 어떻게 활용할까?
당뇨병 환자에게 혈당 수치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그렇지만 혈당만을 걱정하느라 매 끼니마다 비슷한 음식만을 섭취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이렇게 다른 음식이 생각날 때, 어떤 종류를 얼마나 먹어도 되는지 쉽게 계산하려면 '식품교환표'를 활용해 볼 수 있다.
식품교환표는 다양한 식품들을 영양소 구성이 비슷한 것끼리 6가지 식품군으로 나누어 묶은 표를 의미한다. 식품교환표가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 다른 음식으로 바꿔 먹으려면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본다.
당뇨병 환자의 식단 구성 돕는 식품교환표란
당뇨병이 있다고 해서, 원하는 음식을 마음대로 먹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질병관리청 또한 당뇨병 환자의 식사요법은 어떤 음식을 줄이거나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활동을 하면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알맞은 열량을 영양소별로 골고루 제때 섭취하는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이를 환자가 명확한 기준 없이 조절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식품교환표'인데, 당뇨병 환자가 적절한 양의 음식을 자유롭게 교환하며 식단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표다. 크게 △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 △우유군 △과일군 총 6가지 식품군으로 구분되며, 영양소 구성이 유사한 식품끼리 같은 군으로 묶여 있다.
각 식품군별로 영양소 함량이 동일한 기준 단위량이 설정되어 있는데, 이를 '1교환 단위'라고 한다. 같은 식품군 내에서 같은 교환 단위로 바꿔 먹는다면 영양소 균형이 깨지지 않는 선에서 자유로운 식단 선택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각 식품군의 특징은 무엇인지, 얼마나 먹을 수 있는지 살펴보자.
식품교환표의 6가지 식품군
1. 곡류군
곡류군에 속하는 대부분의 식품은 탄수화물이 주된 영양소다. 탄수화물은 혈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식단을 구성할 때 과도하게 많아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곡류군의 1교환 단위는 △열량 100kcal △탄수화물 23g △단백질 2g이 기준이며, △밥 3분의 1공기(70g) △건조 상태의 면류 30g △떡류 50g 등이 해당한다.
2. 어육류군
대부분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음식의 종류에 따라 지방 함량에도 차이가 있는 만큼, 이에 따라 △저지방 어육류군 △중지방 어육류군 △고지방 어육류군으로 구분된다. 각각의 1교환 단위별 영양소는 △저지방 어육류군 열량 50kcal, 지방 2g △중지방 어육류군 열량 75kcal, 지방 5g △고지방 어육류군 열량 100kcal, 지방 8g을 기준으로 한다.
3. 채소군
채소군은 열량이 낮으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해 충분히 섭취할 것이 권장되는 식품군이다. 채소군 1교환 단위에는 △열량 20kcal △탄수화물 3g △단백질 2g이 포함되는데, △늙은 호박 △양배추 △연근 △우엉 등 5g 이상의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는 채소의 경우에는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4. 지방군
지방군에 포함된 식품은 필수지방산 공급과 지용성 영양소 흡수를 위해 섭취가 필요하다. 다만 조금만 먹어도 높은 에너지를 내는 만큼, 적정 체중 유지를 위해서는 과량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지방군 1교환 단위는 △열량 45kcal △지방 5g을 기준으로 하며, △견과류 8g △식물성 기름 5g 등이 해당한다.
5. 우유군
우유군은 단백질과 지방을 비롯해 칼슘, 칼륨 등 다양한 무기질과 비타민이 함유돼 있다. 지방 함량에 따라 저지방우유군과 일반우유군으로 구분되며, 1교환 단위는 △저지방우유군 열량 80kcal, 탄수화물 10g, 단백질 6g, 지방 2g △일반우유군 열량 125kcal, 탄수화물 10g, 단백질 6g, 지방 7g이다. 우유류는 200ml, 요구르트류는 100ml 정도가 이에 해당한다.
6. 과일군
과일군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기는 하지만, 대부분 단순당으로 구성되어 있어 필요 이상으로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다. 과일군의 1교환 단위는 △열량 50kcal △탄수화물 12g을 기준으로 하며, 과일의 종류에 따라 생과일은 50~250g, 건과일은 15g, 주스류는 100ml 정도 먹을 수 있다.
같은 식품군 내에서, 교환단위 맞춰 교환해야
식품교환표를 활용하면 하루 동안 섭취하는 열량과 영양소를 쉽게 계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루 총 열량은 1,800kcal, 탄수화물은 50~55% 비율로 먹고자 하는 당뇨병 환자라면 곡류군은 하루 8단위, 어육류군 6단위, 채소군 8단위, 지방군 5단위 등으로 골고루 나눠 섭취하면 된다. 스스로 이를 계산하기 어렵거나, 식단을 따라 봐도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는 것 같다면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식단을 짜도 된다.
또한 체중과 혈당 목표에 따라 식품군별 섭취량을 조절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하루 50~55%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던 환자가 탄수화물 섭취량을 40~45%로 줄여야 한다면 곡류군에서 2교환 단위를 줄이고, 어육류군이나 지방군을 2교환 단위 늘리는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다.
식품을 교환할 때는 같은 식품군끼리, 같은 교환 단위로만 교환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다. 예를 들어 곡류군의 밥 3분의 1공기는 식빵 1쪽과 교환이 가능하지만, 식빵 2쪽을 먹거나 다른 식품군인 고기나 견과류 등으로 대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특히 어육류군의 경우 지방 함량 정도를 잘 살피고, 저지방은 저지방끼리 교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